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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산 블록
1. (10)
[+]
(10)
다음과 같이 동작하는 값 블록입니다.
- 입력한 두 내용이 숫자일 때 : 두 숫자를 더합니다.
- 입력한 두 내용이 문자일 때 : 두 문자를 합칩니다. 와 똑같이 동작해요.
연산자 목록을 클릭하면 사칙연산 기호를 선택할 수 있어요.
선택할 수 있는 사칙연산 기호
+
,-
,x
,/
2. (10)
[-]
(10)
왼쪽에 입력한 수에서 오른쪽에 입력한 수를 빼는 값 블록입니다.
연산자 목록을 클릭하면 사칙연산 기호를 선택할 수 있어요.
- 선택할 수 있는 사칙연산 기호
+
,-
,x
,/
3. (10)
[x]
(10)
입력한 두 수를 곱하는 값 블록입니다.
연산자 목록을 클릭하면 사칙연산 기호를 선택할 수 있어요.
- 선택할 수 있는 사칙연산 기호
+
,-
,x
,/
4. (10)
[/]
(10)
왼쪽에 입력한 수를 오른쪽에 입력한 수로 나누는 값 블록입니다.
정수로 나누어 떨어지지 않는 경우, 소수점 셋째 자리까지 계산해요.
연산자 목록을 클릭하면 사칙연산 기호를 선택할 수 있어요.
- 선택할 수 있는 사칙연산 기호
+
,-
,x
,/
5. (0)
부터 (10)
사이의 무작위 수
입력한 두 수 사이에서 무작위의 한 수를 구하는 값 블록입니다.
두 수가 모두 정수이면 정수가, 둘 중 하나라도 소수이면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의 수를 무작위로 구해요.
6. 마우스 [x]
좌표
마우스의 x 또는 y 좌표를 가져오는 값 블록입니다.
목록 상자()를 클릭하면 가져올 좌표를 선택할 수 있어요.
7. [오브젝트]
의 [x 좌푯값]
자신 또는 다른 오브젝트의 속성을 가져오는 값 블록입니다.
목록 상자()를 클릭하면 가져올 속성을 선택할 수 있어요.
- 속성 (두 번째 목록 상자)
x 좌푯값
,y 좌푯값
,방향
,이동 방향
,크기
,모양 번호
,모양 이름
8. (10)
/ (10)
의 [몫]
왼쪽에 입력한 수를 오른쪽에 입력한 수로 나눈 몫이나 나머지를 구하는 값 블록입니다.
목록 상자()를 클릭하면 몫
또는 나머지
를 선택할 수 있어요.
9. (10)
의 [제곱]
입력한 수에 대한 다양한 수학식의 결과를 구하는 값 블록입니다.
목록 상자()를 클릭하면 수학식을 선택할 수 있어요.
- 선택할 수 있는 수학식
제곱
,루트
,사인값
,코사인값
,탄젠트값
,아크사인값
,아크코사인값
,아크탄젠트값
,로그값
,자연로그값
,소수점 부분
,소수점 버림값
,소수점 올림값
,소수점 반올림값
,펙토리얼값
,절대값
10. 초시계 값
초시계의 시간을 가져오는 값 블록입니다.
이 블록을 사용한 시각을 가져와요.
11. 초시계 [시작하기]
초시계가 선택한 기능에 맞게 동작합니다.
목록 상자()를 클릭하면 초시계를 시작 또는 정지하거나, 시간을 0으로 초기화할 수 있어요.
12. 초시계 [숨기기]
초시계를 실행 화면에서 숨기거나 보입니다.
목록 상자()를 클릭하면 초시계를 숨길지 보일지 고를 수 있어요.
13. 현재 [연도]
현재 시각을 가져오는 값 블록입니다.
목록 상자()를 클릭하면 시각의 범위를 선택할 수 있어요.
- 선택할 수 있는 범위
연도
,월
,일
,시각(시)
,시각(분)
,시각(초)
14. [오브젝트]
까지의 거리
이 오브젝트와 선택한 항목 사이의 거리를 구하는 값 블록입니다.
목록 상자()를 클릭하면 거리를 구할 오브젝트 또는 마우스 포인터를 선택할 수 있어요.
둘은 얼마나 가까운 사이일지 알아볼까요?
15. 아이디
이 작품을 실행하는 사용자의 아이디(ID)를 가져오는 값 블록입니다.
값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마스킹 처리되어 있습니다.
16. 닉네임
이 작품을 실행하는 사용자의 닉네임을 가져오는 값 블록입니다.
17. (엔트리)
의 글자 수
입력한 내용의 글자 수를 가져오는 값 블록입니다.
띄어쓰기(공백)도 글자 수에 포함합니다.
18. (Hello Entry!)
에서 (e)
의 글자 수
입력한 첫 번째 내용에서, 두 번째 내용의 글자 수를 가져오는 값 블록입니다.
영문을 입력하는 경우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분하여 수를 셉니다.
19. (안녕!)
과(와) (엔트리)
을(를) 합친 값
입력한 두 내용을 합치는 값 블록입니다.
20. (안녕 엔트리!)
의 (1)
번째 글자
입력한 내용에서 입력한 순서의 글자를 가져오는 값 블록입니다.
입력한 순서는 1 에서 글자 수 사이여야 해요.
띄어쓰기(공백)도 글자 수에 포함합니다.
21. (안녕 엔트리!)
의 (2)
번째 글자부터 (5)
번째 글자까지의 글자
입력한 내용에서 입력한 구간을 가져오는 값 블록입니다.
입력한 순서는 1 에서 글자 수 사이여야 해요. 띄어쓰기(공백)도 글자 수에 포함합니다.
(안녕 엔트리!)
‘에서 2번째 글자부터 5번째 글자까지의 글자는 ‘녕 엔트’가 되겠네요.
22. (안녕 엔트리!)
에서 (엔트리)
의 시작 위치
입력한 첫 번째 내용에서, 두 번째 내용이 시작하는 위치(순서)를 가져오는 값 블록입니다.
같은 내용이 없다면 0 을 가져와요. 띄어쓰기(공백)도 글자 수에 포함합니다.
‘(안녕 엔트리!)
‘에서 ‘(엔트리)
‘시작 위치는 4가 되겠네요.
23. (안녕 엔트리!)
의 (안녕)
을(를) (반가워)
로 바꾼 값
입력한 첫 번째 내용에서, 두 번째 내용을 세 번째 내용으로 바꾸는 값 블록입니다.
입력한 내용과 같은 내용이 없다면 문장은 바뀌지 않습니다.
‘(안녕 엔트리!)
‘에서 ‘(안녕)
‘을 ‘(반가워)
‘로 바꾸면 ‘반가워 엔트리!’ 가 되겠네요.
24. (엔트리)
을(를) 뒤집은 값
입력한 내용의 순서를 반대로 뒤집은 내용을 가져오는 값 블록입니다.
25. (Hello Entry!)
을(를) [대문자]
로 바꾼 값
입력한 내용의 모든 알파벳을 대문자 또는 소문자로 바꾸는 값 블록입니다.
목록 상자()를 클릭하면 대문자 또는 소문자를 선택할 수 있어요.
‘(Hello Entry!)
‘를 대문자로 바꾸면 ‘HELLO ENTRY!’ 가 되겠네요.
26. [모든]
의 블록 수
블록의 수를 세는 값 블록입니다.
시작 블록에 조립된 블록을 기준으로 수를 셉니다.
- 선택할 수 있는 대상
모든
: 작품의 모든 블록의 수를 셉니다.자신
: 이 오브젝트의 블록 수를 셉니다.(오브젝트 이름)
: 선택한 오브젝트의 블록 수를 셉니다.(장면 이름)
: 선택한 장면의 블록 수를 셉니다.
27. R: (255)
G: (0)
B: (0)
의 HEX 값
입력한 빨강(R), 초록(G), 파랑(B) 값을 HEX 값으로 변환해 가져오는 값 블록입니다.
28. HEX (#ff0000)
의 [R]
값
입력한 HEX 값을 빨강(R), 초록(G), 파랑(B) 중 하나로 변환해 가져오는 값 블록입니다.
29. <참>
의 값
결합한 판단 블록의 결과를 가져오는 값 블록입니다. 판단 블록이 ‘참’이면 ‘TRUE’, ‘거짓’이면 ‘FALSE’가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