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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성 탭
속성 목록
![attribute](images/tab/attr.png)
작품에서 사용하는 변수, 리스트, 신호, 함수를 관리하는 영역입니다.
각 속성들의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왼쪽의 아이콘으로 각 속성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변수
리스트
신호
함수
- 속성을 선택하면 해당 항목이 펼쳐지며 세부 내용을 확인하거나, 사용된 오브젝트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각 속성 설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X 버튼을 클릭하면 속성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 눈 모양 버튼을 클릭하면 실행 화면에서 표시되는 변수/리스트 창의 기본 표시 여부를 정할 수 있습니다.
변수
변수는 숫자나 문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필요할 때마다 찾아서 데이터를 넣고 뺄 수 있는 상자를 떠올려보세요.
변수에는 한 번에 한 가지 데이터만 저장할 수 있으며, 데이터는 언제든지 수정,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수’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변수를 추가하거나 모아봅니다.
변수의 종류는 네 가지고, 모든 오브젝트에서 사용하는 변수와 특정 오브젝트에서만 사용하는 변수로 분류합니다.
왼쪽의 아이콘으로 변수의 종류를 확인할 수 있어요.
‘변수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추가할 변수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어요.
모든 오브젝트에 사용
일반 변수로 사용 (작품에 저장) : 작품을 정지하면 기본값으로 초기화되는 변수입니다.
공유 변수로 사용 (서버에 저장) : 작품을 정지하면 서버에 저장되는 변수입니다.
실시간 변수로 사용 (서버에 저장) : 작품을 실행하는 도중에 실시간으로 서버에 저장되는 변수입니다.
이 오브젝트에서 사용 : 선택한 오브젝트에서만 사용하는 일반 변수입니다. 해당 오브젝트의 복제본도 다른 오브젝트가 사용할 수 없는 변수를 가집니다.
역삼각형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각 변수의 설정입니다.
변수 속성
기본값 : 변수가 작품을 실행할 때부터 가질 값을 정합니다.
슬라이드 : 실행 화면에서 이 변수의 슬라이드를 보이거나 숨깁니다. 최댓값과 최솟값 사이에서 사용자가 변수를 직접 조절할 수 있습니다.
실행 화면에 다음과 같은 슬라이드가 나타나 작품 실행 도중에 변수를 변경할 수 있어요.
사용된 오브젝트 : 어떤 오브젝트가 이 변수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확인합니다. 각 정보를 클릭하면, 이 변수를 사용하는 장면과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블록을 강조 표시합니다. 일일이 찾지 않아도 클릭 한 번으로 찾을 수 있어요.
- 변수 더하기 : 사용된 오브젝트에 변수를 더합니다.
- 변수 정하기 : 사용된 오브젝트의 변수를 정합니다.
리스트
리스트는 숫자나 문자 데이터를 여러개 저장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필요할 때마다 물건을 담거나 뺄 수 있는 여러 칸 짜리 서랍을 떠올려보세요.
리스트 각 항목에는 한 가지 데이터만 저장할 수 있으며, 데이터들은 언제든지 수정, 변경이 가능합니다. 또한 리스트 항목에는 순서대로 번호가 붙어있어, 데이터를 불러오거나 수정할 때 항목 번호를 이용할 수 있어요.
‘리스트’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리스트를 추가하거나 모아봅니다.
리스트의 종류는 네 가지고, 모든 오브젝트에서 사용하는 리스트와 특정 오브젝트에서만 사용하는 리스트로 분류합니다. 왼쪽의 아이콘으로 리스트의 종류를 확인할 수 있어요.
![lists-add](images/window/lists-add.png)
‘리스트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추가할 리스트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어요.
모든 오브젝트에 사용
일반 리스트로 사용 (작품에 저장) : 작품을 정지하면 기본값으로 초기화되는 리스트입니다.
공유 리스트로 사용 (서버에 저장) : 작품을 정지하면 서버에 저장되는 리스트입니다.
실시간 리스트로 사용 (서버에 저장) : 작품을 실행하는 도중에 실시간으로 서버에 저장되는 리스
트입니다.
이 오브젝트에서 사용 : 선택한 오브젝트에서만 사용하는 일반 리스트입니다. 해당 오브젝트의 복제본 역시 다른 오브젝트가 사용할 수 없는 리스트를 가집니다.
![lists-attribute](images/window/lists-attribute.png)
역삼각형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각 리스트의 설정입니다.
리스트 속성
리스트 내보내기 : 이 버튼을 클릭하면 리스트 항목의 내용을 복사하거나, 엑셀로 내려받을 수 있는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lists-attribute2](images/window/lists-attribute2.png)
- 리스트 불러오기 : 이 버튼을 클릭하면 리스트의 항목을 올릴 수 있는 팝업 창이 나타납니다. 한 줄이 하나의 항목이며, 기존의 리스트 항목이 있다면 새로 올리는 항목으로 변경합니다.
- 리스트 항목 수 : ‘-‘와 ‘+’를 클릭하거나 직접 개수를 입력해서 리스트의 항목 수를 추가 또는 삭제합니다.
- 사용된 오브젝트 : 어떤 오브젝트가 이 리스트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정보를 클릭하면, 이 리스트를 사용하는 장면과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블록을 강조 표시합니다. 일일이 찾지 않아도 클릭 한 번으로 찾을 수 있어요.
신호
신호는 어떤 오브젝트가 원하는 때에 다른 오브젝트의 블록이 동작할 타이밍을 알려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오브젝트끼리 주고 받는 대화라고도 볼 수 있어요.
신호를 이용하면 내가 원하는 시점과 조건에 맞춰 오브젝트가 동작하는 순서를 정할 수 있습니다.
![signal-list](images/window/signal-list.png)
‘신호’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신호를 추가하거나 모아봅니다.
![signal-add](images/window/signal-add.png)
‘신호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이름을 입력하고 신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signal-attribute](images/window/signal-attribute.png)
역삼각형 버튼을 클릭하면 어떤 오브젝트가 이 신호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정보를 클릭하면, 이 신호를 사용하는 장면과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블록을 강조 표시합니다. 일일이 찾지 않아도 클릭 한 번에 찾을 수 있어요.
함수
함수를 이용하면 여러 블록의 조립을 하나의 블록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기능을 위해 사용되는 블록의 모음이거나 여러 번 사용해야 하는 블록들을 함수로 만들면 편리하답니다.
마치 ‘집 밖으로 나가기’라는 하나의 목표를 위해 양치를 하고, 양말을 신고, 현관문을 열어야 하는 것처럼요!
![function-list](images/window/function-list.png)
‘함수’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함수를 추가하거나 모아봅니다.
‘함수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함수 블록 조립소에서 함수를 만들 수 있어요.
![function-attribute](images/window/function-attribute.png)
역삼각형 버튼을 클릭하면 어떤 오브젝트가 이 함수를 사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