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성 탭

속성 목록

main-attribute

작품에서 사용하는 변수, 리스트, 신호, 함수를 관리하는 영역입니다.

attribute-list

각 속성들의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변수

변수는 숫자나 문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필요할 때마다 찾아서 데이터를 넣고 뺄 수 있는 상자를 떠올려보세요.
변수에는 한 번에 한 가지 데이터만 저장할 수 있으며, 데이터는 언제든지 수정, 변경할 수 있습니다.

variable-list

‘변수’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변수를 추가하거나 모아봅니다.

변수의 종류는 네 가지고, 모든 오브젝트에서 사용하는 변수와 특정 오브젝트에서만 사용하는 변수로 분류합니다.

왼쪽의 아이콘으로 변수의 종류를 확인할 수 있어요.

‘변수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추가할 변수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어요.

variable-attribute

역삼각형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각 변수의 설정입니다.

리스트

리스트는 숫자나 문자 데이터를 여러개 저장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필요할 때마다 물건을 담거나 뺄 수 있는 여러 칸 짜리 서랍을 떠올려보세요.

리스트 각 항목에는 한 가지 데이터만 저장할 수 있으며, 데이터들은 언제든지 수정, 변경이 가능합니다. 또한 리스트 항목에는 순서대로 번호가 붙어있어, 데이터를 불러오거나 수정할 때 항목 번호를 이용할 수 있어요.

lists-list

‘리스트’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리스트를 추가하거나 모아봅니다.

리스트의 종류는 네 가지고, 모든 오브젝트에서 사용하는 리스트와 특정 오브젝트에서만 사용하는 리스트로 분류합니다. 왼쪽의 아이콘으로 리스트의 종류를 확인할 수 있어요.

lists-add

‘리스트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추가할 리스트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어요.

lists-attribute

역삼각형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각 리스트의 설정입니다.

lists-attribute2

lists-attribute3

lists-attribute1

신호

신호는 어떤 오브젝트가 원하는 때에 다른 오브젝트의 블록이 동작할 타이밍을 알려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오브젝트끼리 주고 받는 대화라고도 볼 수 있어요.
신호를 이용하면 내가 원하는 시점과 조건에 맞춰 오브젝트가 동작하는 순서를 정할 수 있습니다.

signal-list

‘신호’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신호를 추가하거나 모아봅니다.

signal-add

‘신호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이름을 입력하고 신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signal-attribute

역삼각형 버튼을 클릭하면 어떤 오브젝트가 이 신호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정보를 클릭하면, 이 신호를 사용하는 장면과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블록을 강조 표시합니다. 일일이 찾지 않아도 클릭 한 번에 찾을 수 있어요.

함수

함수를 이용하면 여러 블록의 조립을 하나의 블록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기능을 위해 사용되는 블록의 모음이거나 여러 번 사용해야 하는 블록들을 함수로 만들면 편리하답니다.

마치 ‘집 밖으로 나가기’라는 하나의 목표를 위해 양치를 하고, 양말을 신고, 현관문을 열어야 하는 것처럼요!

function-list

‘함수’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함수를 추가하거나 모아봅니다.

‘함수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함수 블록 조립소에서 함수를 만들 수 있어요.

function-attribute

역삼각형 버튼을 클릭하면 어떤 오브젝트가 이 함수를 사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