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 화면

작품 실행

screen-start

작품 만들기 화면의 왼쪽 위에 있는 실행 화면입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작품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screen-playing

작품이 실행 중이라면 ‘일시정지’ 버튼과 ‘정지하기’ 버튼이 나타나요.

screen-option

실행 화면 위에 나타나는 좌표는 마우스 포인터의 좌표입니다. 실행 화면 안에 마우스 포인터를 대보세요.

screen-speed

속도 조절 버튼을 누르면 작품의 실행 속도를 1~5 범위에서 조절할 수 있어요. 블록의 실행 순서를 눈으로 천천히 확인하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screen-coordinate

‘모눈종이’ 버튼을 클릭하면 실행 화면에 눈금 좌표계가 나타납니다.

오브젝트의 위치를 파악할 때 유용해요.

screen-full

오른쪽 위의 크게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실행 화면을 크게 볼 수 있어요.

큰 실행 화면 아래에서 속도 조절 버튼을 제외한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큰 실행 화면은 오른쪽 아래의 작게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원래의 크기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장면

header-scenes

엔트리의 장면은 영화 구성의 기본 단위인 장면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어요. 장면들이 모여 영화가 되는 것처럼, 엔트리에서는 장면들이 모여 작품이 됩니다.

한 장면 안에서 영화가 시간에 따라 흘러가듯, 엔트리 작품의 블록 코드들도 장면 안에서 순차적으로 작동합니다. 영화에서 다음 장면으로 넘어가면 화면에 등장하는 인물과 배경에 변화가 있듯이, 엔트리에서도 새로운 장면에서는 새로운 오브젝트들과 코드가 필요하죠.

오브젝트 추가

screen-add-object-button

오브젝트 추가하기 버튼을 누르면 원하는 오브젝트를 오브젝트 목록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object-add

오브젝트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팝업 창입니다.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아래의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오브젝트 목록에 추가해요.

오른쪽 위의 검색창을 통해 원하는 오브젝트의 이름을 검색할 수 있어요. 왼쪽의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원하는 오브젝트를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① 오브젝트 선택

add-object-select

원하는 오브젝트를 클릭해서 선택합니다. 중복 선택이 가능해요. 선택한 오브젝트는 아래의 선택 목록 영역에서 볼 수 있어요.

선택한 오브젝트를 다시 클릭하거나, 선택 목록의 오브젝트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갔을 때 나타나는 X 표시를 누르면 선택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선택 영역 상단의 태그를 선택하면 원하는 모양을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add-object-vector

오른쪽 상단의 ‘벡터 모아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벡터 형식으로 만들어진 오브젝트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각 모양의 왼측 위에 있는 펜촉 아이콘icon_vector으로 벡터 오브젝트를 구분할 수 있어요. 벡터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모양 탭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벡터 오브젝트는 앞으로도 엔트리에 계속해서 추가될 예정이니, 지켜봐주세요!

② 파일 올리기

add-object-upload

원하는 오브젝트의 모양을 직접 올릴 수도 있어요.

모양 파일의 용량은 10MB 이하여야 하고, jpg, png, bmp, svg 또는 eo 형식(확장자)의 파일을 지원해요. jpg, png, bmp 형식은 비트맵 모드, svg 형식은 벡터 모드로 적용합니다.

(eo 형식의 파일은 엔트리 오브젝트 파일입니다. 오브젝트 목록에서, 오브젝트를 우클릭하면 나타나는 메뉴에서 저장할 수 있어요.)

올린 모양은 파일 올리기 목록에서 볼 수 있습니다. 파일을 올리면 기본적으로 선택한 상태가 되며 선택한 모양만 모양 목록에 추가됩니다.

아래와 같은 그림은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폭력적이고 잔인한 그림
  • 선정적인 신체노출 그림
  • 불쾌감을 주거나 혐오감을 일으키는 그림
  • 무단 사용이 금지된 저작권의 그림 [저작권에 대해 알아보기]

③ 새로 그리기

add-object-new

원하는 오브젝트를 찾을 수 없다고요? 그럼 직접 그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림을 직접 그려서 오브젝트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동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새로 그릴 오브젝트를 오브젝트 목록에 추가해요. 뭐든 그릴 수 있는 도화지를 추가하는 셈이죠!

아래와 같은 모양은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폭력적이고 잔인한 그림
  • 선정적인 신체노출 그림
  • 불쾌감을 주거나 혐오감을 일으키는 그림
  • 무단 사용이 금지된 저작권의 그림 [저작권에 대해 알아보기]

④ 글상자

add-object-textbox

글상자 오브젝트를 추가하는 탭입니다.

글상자는 일반 오브젝트와 달리 모양 대신에 문자를 실행 화면에 나타내요. 이 창에서 글상자를 꾸미거나, 바로 아래의 ‘적용하기’ 버튼을 클릭하면(글상자의 내용은 ‘글상자’가 됩니다) 오브젝트 목록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글상자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모양 탭 대신에 글상자 탭이 나타나요.

이 탭에서는 글상자의 영역에서 글씨를 왼쪽/가운데/오른쪽으로 정렬하는 버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조절

(object-unlock잠금을 해제한 상태인) 오브젝트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실행 화면에서 오브젝트의 속성을 조절할 수 있어요.

screen-edit-obj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