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 시작하기
- 작품
화면의 구성 요소
- 상단 메뉴
- 실행 화면
- 보조 창
- 블록 탭
- 모양 탭
- 소리 탭
- 속성 탭
- 기타
블록
- 시작 블록
- 흐름 블록
- 움직임 블록
- 생김새 블록
- 붓 블록
- 글상자 블록
- 소리 블록
- 판단 블록
- 계산 블록
- 자료 블록
- 함수 블록
- 데이터 분석 블록
- 인공지능(AI)이란?
- AI 블록 > 번역
- AI 블록 > 읽어주기
- AI 블록 > 음성 인식
- AI 블록 > 사람 인식
- AI 블록 > 얼굴 인식
- AI 블록 > 사물 인식
- AI 블록 > 손 인식
- 모델 학습이란?
- AI 모델 > 분류 - 이미지 모델
- AI 모델 > 분류 - 텍스트 모델
- AI 모델 > 분류 - 소리 모델
- AI 모델 > 분류 - 숫자 모델
- AI 모델 > 예측 - 숫자 모델
- AI 모델 > 군집 - 숫자 모델
- 확장 블록
- 하드웨어 블록
팝업
- 오브젝트 추가하기
- 테이블 불러오기
- 인공지능 모델 학습하기
생김새 블록
1. 모양 보이기
오브젝트를 보이게 합니다.
2. 모양 숨기기
오브젝트를 실행 화면에서 숨깁니다.
3. (안녕!)
을(를) (4)
초 동안 [말하기]
오브젝트가 입력한 내용()을 입력한 시간()동안 말풍선으로 보여줍니다.
이 블록이 동작하는 도중에 다른 블록을 사용하거나 말풍선을 지우면 말하던 내용은 사라집니다.
그러나 시간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말풍선은 사라지고 다음 블록이 동작합니다.
- 선택할 수 있는 말풍선
말하기
: 일반적인 모양의 말풍선입니다.생각하기
: 생각을 나타내는 구름 모양 말풍선입니다.
4. (안녕!)
을(를) [말하기]
오브젝트가 입력한 내용()을 말풍선으로 보여줍니다.
다른 블록을 사용하거나 말풍선을 지우면 말하던 내용은 사라집니다.
과 달리 다음 블록이 바로 동작해요.
- 선택할 수 있는 말풍선
말하기
: 일반적인 모양의 말풍선입니다.생각하기
: 생각을 나타내는 구름 모양 말풍선입니다.
5. 말하기 지우기
오브젝트의 말풍선을 지웁니다. 쉿!
6. (모양1)
모양으로 바꾸기
오브젝트의 모양을 바꿉니다.
목록 상자()를 클릭하면 바꿀 모양을 선택할 수 있어요.
모양 값 블록()을 분리해 값 블록()에 숫자를 입력하면, 모양 목록에 해당하는 순서의 모양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7. [다음]
모양으로 바꾸기
오브젝트의 모양을 모양 목록의 순서에 따라 이전/다음 모양으로 바꿉니다.
목록 상자()를 클릭하면 이전 또는 다음 모양으로 바꿀지 선택할 수 있어요.
지금 모양이 마지막 순서라면 다음 모양은 첫 번째고, 지금 모양이 첫 번째 순서라면 이전 모양은 마지막 모양이에요.
8. [색깔]
효과를 (10)
만큼 주기
오브젝트에 입력한 숫자()만큼 효과를 줍니다.
입력한 수가 양수이면 효과가 강해지고, 음수이면 약해져요.
목록 상자()를 클릭하면 효과를 선택할 수 있어요.
- 선택할 수 있는 효과
색깔
: 1부터 100 까지 스펙트럼 순서에 따라 오브젝트의 색을 변경합니다. 101부터는 다시 1에 해당하는 색상으로 변경됩니다.밝기
: -100~100 의 범위에서 어둡거나 밝은 효과를 줍니다.투명도
: 0~100 의 범위에서 투명 효과를 줍니다. 100 에 가까울수록 투명해요!
9. [색깔]
효과를 (100)
(으)로 정하기
오브젝트의 효과를 입력한 숫자()로 정합니다.
목록 상자()를 클릭하면 효과를 선택할 수 있어요.
- 선택할 수 있는 효과
색깔
: 알록달록한 효과를 줍니다.밝기
: -100~100 의 범위에서 어둡거나 밝은 효과를 줍니다.투명도
: 0~100 의 범위에서 투명 효과를 줍니다. 100 에 가까울수록 투명해요!
10. 효과 모두 지우기
오브젝트의 효과를 모두 지웁니다.
11. 크기를 (10)
만큼 바꾸기
오브젝트의 크기를 입력한 크기()만큼 바꿉니다.
입력한 수가 양수이면 커지고, 음수이면 작아져요.
오브젝트의 기본 크기는 100 이고, 1 보다 작아질 수 없어요.
12. 크기를 (100)
(으)로 정하기
오브젝트의 크기를 입력한 크기()로 정합니다.
오브젝트의 기본 크기는 100 이고, 입력한 크기가 100 보다 작거나 크면 오브젝트의 크기는 원래 크기보다
작거나 커져요. 1 보다 작은 크기를 입력하면 크기는 1 입니다.
13. [가로]
를 (10)
만큼 늘이기
오브젝트의 가로/세로 중 선택한 것의 크기를 입력한 값()만큼 늘이거나 줄입니다.
크기 바꾸기/정하기 블록과 달리 가로나 세로 길이 하나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입력한 수가 양수면 늘어나고, 음수이면 줄어들어요.
14. 원래 크기로 되돌리기
오브젝트의 크기를 원래대로 (크기 바꾸기/정하기, 가로/세로 늘이기 블록으로 조절하기 전 상태로) 되돌립니다.
15. 상하 모양 뒤집기
오브젝트의 모양을 세로 방향으로 뒤집습니다.
오브젝트의 방향과 이동 방향, 중심점은 변하지 않아요.
16. 좌우 모양 뒤집기
오브젝트의 모양을 가로 방향으로 뒤집습니다.
오브젝트의 방향과 이동 방향, 중심점은 변하지 않아요.
17. [맨 앞으로]
보내기
오브젝트가 실행 화면에서 보이는 순서를 바꿉니다.
목록 상자()를 클릭하면 순서를 선택할 수 있어요.
- 선택할 수 있는 순서
맨 앞으로
: 오브젝트를 맨 앞으로 보냅니다.앞으로
: 오브젝트를 바로 앞의 오브젝트보다 앞으로 보냅니다.뒤로
: 오브젝트를 바로 뒤의 오브젝트보다 뒤로 보냅니다.맨 뒤로
: 오브젝트를 맨 뒤로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