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드하기

엔트리 오프라인은 설치파일로 만들어 배포가 가능한 프로젝트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코드를 exe 파일 형태로 패키징 하고, 인스톨러로 빌드 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Windows 빌드

Windows 실행파일 만들기

Windows 의 경우 현재 패키징빌드 순서가 따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래의 명령어로 먼저 패키징을 먼저 한 후, 따로 작성되어있는 NSIS 스크립트를 통해 빌드 해주셔야 합니다.
패키징과 관련된 기본동작의 경우 electron-builder에서 기본적인 작업을 수행하므로, package.json에 등록된 명령어를 수행합니다.

# win x64 build
yarn dist:win64
# win x32 build
yarn dist:win32

resource 파일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빌드 시간이 꽤나 오래 걸리게 됩니다.

일렉트론의 경우 64 비트 환경에서 32 비트로 빌드하고 사운드 파일을 처리할때 크래시가 발생할 수 있어 타겟에 맞는 빌드가 필요합니다. 해당 빌드가 완료되면 out 폴더 밑에 실행파일이 만들어 집니다.

Windows 설치파일 만들기

윈도우의 경우, 인스톨러 전 패키징된 파일들로만 만들어지게 됩니다.
Windows용 설치파일을 만들기 위해선 먼저 NSIS설치가 필요합니다. NSIS설치가 완료되고 나면 /build 의 nsi스크립트를 실행시켜 설치파일로 만들수 있습니다.

nsi의 스크립트 내용은 NSIS Document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OSX(Mac) 빌드

OSX 설치파일 만들기

OSX 의 경우에는 아래의 명령어를 통해 app 패키징dmg 빌드 가 한번에 수행됩니다.

yarn dist:mac

electron-builder에서 알아서 .app파일과 .dmg파일을 제작하게 됩니다. 결과물은 out폴더에 생성이 되며, .dmg파일로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자세한 설치파일 생성 옵션은 Electron-Forge 문서 사이트와 README.md를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Codesign(서명)

서명이란, 해당 프로그램이 자신이 만든 파일이라는 것을 입증하는 절차입니다. 실제 사용자에게 문제없이 프로그램을 전달하고 실행되기 위해선 이 과정이 필요합니다.
서명이 없다면 불법 프로그램으로 인식되거나, Windows 의 경우 매번 Windows Smart Screen 이 뜨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발용으로 사용시 따로 서명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이 문서에서는 Codesign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습니다.